북극곰의 개발일기

iOS Start - Hello world Application 만들기





posted by purplebeen on Sat Apr 28 2018 22:22:11 GMT+0900 (KST) in iOS


처음으로 시작하는 iOS

그동안 안드로이드를 중심으로 개발을 해왔다. 고등학교 2학년때부터 시작했으니까 대략 올해로 3년째에 접어든다.
좀 더 다양한 플랫폼을 만들어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어서, iOS 개발을 시작했다.

이 예제는 처음 시작하는 입장에서 정말 간단하게 Hello World를 띄워주는 Application이기 때문에 Single View Application으로 프로젝트를 생성하였다.

  • 레이아웃 작성하기
    iOS에서 레이아웃을 작성하기 위해서는 .storyBoard 파일을 사용한다.

    Show the Object를 클릭하여 UIkit 구성 요소를 드래그 앤 드롭 한 후, Resolve Auto Layout Issue를 클릭하여 해상도별로 다르게 나타날 수 있는 이슈를 해결한다.

  • 레이아웃과 코드를 연결하기
    iOS application에서 각 뷰들의 실제 연결을 담당하는 부분은 ViewController이다.
    어시스턴트 에디터를 연 후
    각 오브젝트를 Ctrl키를 누르고 뷰컨트롤러에 드래그 앤 드롭하여 Outlet을 만들어준다.

import UIKit

class ViewController: UIViewController {
    @IBOutlet weak var myLabel: UILabel!
    @IBAction func tabButton(_ sender: Any) {
        myLabel.text = "안녕 세상아!"
    }
    
    override func viewDidLoad() {
        super.viewDidLoad()
        // Do any additional setup after loading the view, typically from a nib.
    }

    override func didReceiveMemoryWarning() {
        super.didReceiveMemoryWarning()
        // Dispose of any resources that can be recreated.
    }


}

레이블을 IBOutlet으로 연결하여 이름을 설정하고,
IBAction으로 버튼을 클릭했을 시 액션을 설정해 주었다.

버튼을 클릭하면 레이블의 텍스트가 안녕 세상아로 바뀔 것이다.

에뮬레이터로 실행해보면

버튼을 클릭했을 때 정상적으로 레이블의 값이 바뀌는 것을 알 수 있다.